개인적으로 각 메이저버전의 가장 초기 버전(GA) 버전은, 베타버전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. 아무래도 새로 나오다보니 이슈도 꽤 있고 하는편이죠. 그래서 못해도 Update1 정도는 나와야 써먹을만 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.
vSphere 7 의 경우 분명 아주 큰 메이저 업그레이드였던것은 맞지만, 제 개인적으로는 운영환경에 설치하기에는 이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구요. 그러다 얼마전 vSphere 7 U1 이 어나운스 되었습니다. VMworld 시즌에 맞춘 발표라는 생각이 드네요. 아직 릴리즈 되지는 않았고, VMworld 가 끝난이후에 릴리즈 되지 않을까 합니다.
개인적으로는 발표하고나면 바로 릴리즈 까지 하는게 낫다고 생각하는데, 요새는 먼저 발표만 하고 릴리즈가 좀 늦네요.. 간보는 것도 아니고 원… ㅋ
일단 TKG 에 대한 내용은 제외하겠습니다. 제가 아직 익숙하지가 않아서리.. 다만 U1 에 와서 TKG 를 구성할 때의 자유도(?) 가 늘었다라는 느낌이네요. 기존에는 약간 정해진 configuration 이였다고 하면 이제는 구성상의 선택지가 좀 더 늘어난 느낌입니다. 굳이 비교하자면 일본식 RPG 에서 서양식 RPG 로 바뀐 것 같은… ㅋ
기존에는 Tanzu 를 구성할려면 VCF 가 필수였는데, U1 부터 vSphere 7 with Tanzu 가 지원됩니다.
신규 추가된 기능
Monster VM
768 vCPU / 24TB 메모리 지원 – (vH/W 18 필요) (기존엔 max 256 vCPU / 6TB)
클러스터내 Max 호스트 증가
64 –> 96 개까지 // 이게 별거 아닌거 같은데 의외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더군요. 주의하실점은 아직 vSAN Cluster 는 64대로 아직은 동일합니다.
클러스터당 10,000개의 VM
vLCM 을 통해 NSX-T 까지 설치할 수 있음.
다만 NSX-T 의 next release 부터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. (아마도 3.1?)
vSphere Ideas
vSphere UI 상에서 일종의 Feature Request 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vCenter Connect
VMC 상의 vCenter 또는 기타 환경의 vCenter 를 서로 연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vSphere Clustering Services (vCLS)
DRS 과 같은 기능의 경우 vCenter 가 다운되거나 하면 작동이 되지 않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. 실제로도 vCenter 에 대한 디펜던시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죠. vSphere 7U1 부터 vCLS 라는 것을 지원하며, 이것은 3개의 가벼운 VMs 으로 구성됩니다. vSphere 7 U1 에서는 DRS 가 vCLS 를 통해 지원됩니다. 간단하게는 vCenter 하던 DRS 제어를 앞으로는 vCLS 가 한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.
vSphere EAM 를 통해 관리되는 VM 이기 때문에 별도로 관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. 현재는 DRS 해당됩니다만, 추후에는 HA 나 DPM 등의 기능이 vCLS 로 이전될것으로 보입니다. HA 는 현재에도 FDM 을 통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어찌될지 좀 두고봐야겠네요.
vCLS 를 구성하는 VM 의 크기는 1 vCPU/2GB Memory/2GB Disk 입니다만, 실제 사용량은 훨씬 작을것으로 생각됩니다. OS 는 photon 베이스 입니다. 별도로 끄거나 할 수 없고 vSphere 7U1 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신규 설치하면 자동으로 배포됩니다.
EVC for Graphics
뜬금없게도 Graphics 에 대한 EVC 가 생겼습니다. Direct3D / OpenGL 규격에 대응한다고 하는데… 이게 뭐에 필요한가 싶은가 라는 생각이.. -.-
Paravirtual RDMA Support(PVRDMA)
VM 이 vRDMA devices 를 통해 다른 RDMA End Point (스토리지 등) 와 통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다만 이 기능을 쓸경우 현재는 vMotion 이 불가능합니다.
vRDMA <-> vRDMA or vRDMA <-> Native Endpoint RDMA 등에서 사용됩니다.
오~ 빠른 정보 감사합니다. 참고할게요